2017년 2월 13일 월요일

아름다운 나라 일본

일본은 아름다워!
일본에서 ' 아름다운 나라 ' 는 아주 많이 사용되는 구호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9백만 개가 넘는 관련 글이 쏟아져 나온다.  정부 홍보 선전 자료에는  ' 아름다운 일본 ' 이란 슬로건이 넘쳐난다.    아베 총리도  ' 아름다운 나라 일본 ' 을 노래한다.
일본은 대단한 나라!, 훌륭한 나라!
외국인들이 일본을 찬양하는 프로그램
일본 사회는  애국 자위, 국뽕 분위기에 도취해 있다.  TV 방송에는 <일본 너무 좋아! > 라고 찬양하는 프로그램이  넘쳐난다.  일본은 세계 제일이라고 자랑하는 종류의  TV프로그램이  한 주에도 많으면 5-7개, 적을 때는 1-2개씩 방송된다.   일본의 전통, 문화, 기술등 모든 것이  대단하다고 자화자찬한다.

잡지, 책에도  국뽕이 넘쳐난다.

유럽에서 살아봤는데 일본이 최고더라.... 영국인도 일본에서 살고 싶어한다... 이런 책들이 베스트셀러 리스트에 오른다.   일본인의 정신 연령이 12살이라 그런가? .... " 우리 일본은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다 " 고  애들처럼 자랑한다.  유치하고 천박한 구호가 일본 구석구석 울려 퍼진다. 

그런데 누가 이런  선전 구호를 만들어 퍼뜨리는 걸까?
지도자가 대중을 설득하여 어떤 생각을 심어주기 위한 세가지 도구는  확언, 반복, 전염이다.   즉, 어떤 생각을 충분히 명확하게 진술하고 여러번 반복하면 그 생각이 저절로 퍼져나간다.   대중은 권위나  카리스마가  있는 지도자를 믿고  따르게 마련이다.  --  <the power of others>
대중의  시야는  매우 좁고 지적능력 또한 약하다.  그러나 그들의 망각 능력은 어마어마하다.  고로 효과적인  선전을 하려면 핵심만 간추려 구호로 만든 다음,  모든 대중이 이해할 때 까지 계속 들려주어야  한다.  -- 히틀러
쉽게 말해,  거짓말도 100번 반복하면 대중은 믿게된다는 말이다.   그래서 지배층은  거짓말을  만들어  끊임없이 반복한다.  일본 스고이(훌륭해)  환상은 이렇게 사회 구석구석에 퍼져나간다.
                      
달콤한 거짓말을 좋아하는 일본 국민
일본인은 진실을  간절히 추구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 입맛에 맞지않는 증거나 사실 보다는 달콤한 거짓말을 더 좋아한다.  그래서  환상을  만들어 주는 자들을 누구든지 주인으로 모신다.  그러나 환상을 깨는 자는 그들의 적이 된다.
일본 국민은 냉혹한 현실과 마주하기 싫어한다.  불편한 진실보다 달콤한 거짓말을 더 좋아한다.  좋은 것만 듣고  싶어한다.  그래서  지배계급이 만든  환상, 즉 애국 자위 쑈를  쉽게  믿는다. 
현실을 감추고 숨기고 날조한다
천년 만년 살아갈  소중한 땅이  방사능으로 오염된 참담한 현실을 숨기고,  < 아름다운 나라 일본 > 을  주구장창 노래한다.

주민의 건강과 생명이 위협받고 있는 사실을 감추고,  < 일본은 세계 제일 안전한 나라 > 라고  자랑한다. 

무제한 잔업, 장시간 노동을 비롯한  가혹한 노동 현실을 덮어버리고,  < 일본  너무 좋다.  최고다 > 며 만세부른다.
가혹한 노동 환경에서 착취당하는 점원

자신들의 실상을 속이고,   < 일본인은  존경받는다 >,  < 일본은 사랑받는다 > 고  울부짖는다.

일본인은 미얀마 사람을 깔본다
< 일본은 굉장하다 > 는 구호 소리에 개인의 비참한 처지는  묻혀버린다.  < 아름다운 나라 일본 > 구호 소리는 시궁창 같은 현실을 덮어버린다.

전체주의 나라
모두가  국가가 만든  애국 자위  환상을  진짜라고  믿고  일본 만세를 부른다.  이것을 의심하거나,  의문을 제기하거나,  비판하거나, 반박하면 찍힌다.  다른 목소리는 모두 억압당한다.  개인 주장을 내세우면 매국노로  몰려 따돌림 당한다.  일본은  국민의  사상,  생각,  감정등을  통제하는   전체주의 나라다. 
전체주의 나라 일본,  지도자나 국가에 맹목적 복종을 강요



댓글 2개:

  1. 종종 들리는 사람입니다. RSS 버튼을 메뉴 밑에 달아보시는게 어떠실지. 언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알수가 없고 와봐야 아며, 허탕 칠 때도 있기 때문에 RSS 가 달리면 구독자 입장에서 좋겠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