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9일 토요일

규칙에 길들여진 일본인

규칙으로 뒤덮힌 나라
일본에는 규칙 rules 이나  금지사항이 아 ~~~ 주 많다.   회사, 집, 학교, 온천, 카페, 지하철, 공원, 은행, 에스칼레이터 ....등등  모든 곳에  규칙이 있다.   글로  쓰여진 규칙도 많지만 쓰여지지 않은 규칙 unwritten rules 도 많다.   수 많은  종류의 까다로운 규칙이  일본인의 일상 생활을  지배한다. 

3 - 6 살 어린이 놀이터에도 규칙이 아주 많다.  어릴 때 부터 규칙이  몸에 배도록 훈련시킨다.
3 ~ 6세 아이들이 지켜야 할 규칙
교실에서 지켜야 할 규칙, 매너
지하철 휴대전화 금지

인사 규칙

앉는 것도 규칙이 있다

누가 이 많은 규칙을 만들었나?
사회의 규칙을 만드는 자들은  정치인이나 관료로 대표되는 지배 엘리트들이다.  지배 엘리트들은 자신들 편한대로 일방적으로 규칙을 만들고  변경한다.  그리고 규칙을 구성원에게 강요한다.
물류 회사 센코의 인사 책임자는  신입사원이 배워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 지키기' 라고 말했다.  사원들이 개인주의 성향을 버리고 규율과 예절을  바탕으로 '단체 행동 규범' 을 몸에 익혀야 한다고 말했다...
엄격한 규칙을  만드는 이유는 집단을 효율적으로 지배하고 사람들을 통제하기 위해서다.

가축처럼 길들여진 일본인
일본 사회를 지배하는 제 1 법칙은 ' 명령에 절대 복종 ' 이다.  위에서 명령을 내리면 아래서는 절대 복종해야 한다.  그래서 일본인들은 지시에 의문을 품지 않고 위에서 시키는 대로  고분고분 따른다.  또 지배층이 정한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큰 일 날 것처럼 생각한다.  이렇게 길들여진 일본인들은 규칙을 잘 따르면 좋은 사람, 어기면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우리 일본인은 많은 규칙에 의문을 갖지 않는다

의문을 품지 않고 맹목적으로 복종한다
규칙에 만족한다
외국인들은 온갖 자질구레한 규칙에 질식할 것 같다고 불평하지만,  일본인들은 크게 답답해 하거나 짜증내지 않는다.  싫어하기는 커녕,  어디서나 규칙을 찾고 불평없이 따른다. 그들은 ' 먼저 규칙을 지켜라, 그리고 나서 생각하라 ' 는 마인드를 갖고 있다.

규칙대로 움직인다
규칙에 절대적으로 복종한다.  프로그램된 로보트 처럼 움직인다.  그래서 융통성, 사고의 유연성이 없다.
어느 영국인이 통장을 만들기 위해 은행에 갔다.  그가 플라스틱 도장을 내밀자,  은행원은 뿔 도장은 안되고 나무 도장을 가져와야 된다고 대답했다.  그가 그럼 싸인을 하면 안되냐고 묻자,  은행원은 싸인도  받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은행원은 " 이것은 규칙입니다 " 라고 말했다.
감시의 눈길
사회 어디서나 당신이 규칙을 잘 지키는지 감시하는 눈길을 피할 수 없다.  누군가 실수라도 하면 즉각 비난의 눈길을 보낸다.  
일본에서 살면서 외국인들은  '규칙을 제대로 지키는지 아닌지'  감시하는 듯한 눈길을 주위 사람들로 부터  많이 느낀다.  규칙을 지켜야 한다는 사회적 정신적 압력은 엄청나게 강하다.  일본인들이 줄을 잘 서는 것은 이런 주위 압력 때문이다.
 큰소리로 말하는 것은  규칙 위반이다
규칙을 어기면 가혹한 처벌
일본 걸 그룹 멤버 미나미가 남자와  데이트를 한 것이 알려졌다.   연애를 했다는 이유로  그녀는  삭발을  하고  울면서 사과를 했다.  그녀의 죄는 소속사의 규칙 -  연애 금지를 어긴 것이라고 한다.   그녀는 정식 멤버에서도 탈락했다.
이지메, 배척등 사회적 처벌이 무서워 사람들은 어쩔수 없이 규칙을 지키며 산다.


오랜 기간 동안....  규칙에 의문을 품거나, 반대하거나, 저항하는 DNA를 가진 사람들은  모두 제거되고,  복종하는 DNA를 가진 사람들만 살아 남았다.  이것이  일본에  규칙(규정 규율 규범등)에 맹목적으로 복종하는 사람들이 많은 이유다.
의문을 품지않고 저항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따르는 대중


댓글 없음:

댓글 쓰기